리눅스 배포판에따라 조금의 차이는 있지만, 설치 과정중에 설치된 내용을 파일로 남김니다.
redhat linux의 경우 /root/install.log 로 해서 설치된 내용을 기록으로 남겨 놓습니다.
rpm을 통해 설치한 프로그램은 rpm -qa 명령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내용이 많이 나옴으로 grep으로 걸러서 확인을 하지요.
rpm -ql python-2.2.3-61 이런식으로 하면 설치된 파일의 리스트를 출력합니다.
rpm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은 rpm이 관리하는 DB에 저장이 되어져 있음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.
rpm으로 설치된 프로그램은 rpm -qa --last 명령을 통해서 설치 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
그런데 source를 받아서 설치한 프로그램의 경우 수작업으로 확인을 해야 합니다.
대부분 /usr/local/src에 받아온 것을 풀어서 컴파일을 시키고 install을 시킴니다.
( /usr/local/src에는 원래 아무것도 없는 빈 디렉토리입니다. )
특정한 옵션없이 쏘스를 컴파일해서 설치를 하면 /usr/local/ 밑으로 설치가 됩니다.
bin , lib, share, etc ... 등등 각각의 위치에 맞게 설치가 됩니다.
컴파일 당시 --prefix라는 옵션을 주어 컴파일을 하는 지정된 디렉토리로 설치가 됩니다.
대부분 이런식으로 하지요. --prefix=/usr/local/apache
/usr/local/src 에 풀어놓은 쏘스 디렉토리가 있다면 들어가셔서 내용을 확인하시면 많이 수월해짐니다.
그렇지 않은 경우 rpm의 내용과 일일이 비교해서 확인하는 수 뿐이 없습니다.
원하는 답변이 되셨기를...